2009 개정교육과정의 보통 교과 일반 과목이었던 '독서'에서 '문법'부분을 분리하고, '매체 언어'관련 내용을 포함하여 구성한 과목이다. '언어와 매체'는 초·중·고 공통 과목 '국어'의 문법 영역과 매체 관련 내용을 심화 확장한 한 것으로, 음성 언어·문자 언어, '매체 언어'의 본질을 이해하고 탐구하며 이를 실제 의사소통에 통합적으로 활용하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목적이 있다.
과목 역량
비판적·창의적 역량, 자료·정보·활용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대인 관계 역량, 문화 향유 역량, 자기 성찰·계발 역량
내용 체계
내용 체계 : 영역, 핵심개념, 내용 요소에 대한 정보 제공
영역
핵심개념
내용 요소
언어와 매체의 본질
언어와 인간
매체와 소통
언어와 국어의 특성
국어의 위상
매체의 유형
매체 소통의 특성
국어의 탐구와 활용
음운·단어·문장·담화
국어 자료의 다양성
품사와 단어의 특성
단어의 짜임과 새말 형성
의미 관계와 어휘 사용
문장의 짜임과 활용
문법 요소의 효과와 활용
담화의 특성과 국어생활
시대 사회에 따른 국어 자료
매체·갈래에 따른 국어 자료
국어의 규범과 국어생활
매체 언어의 탐구와 활용
인쇄 매체
전자 매체
대중 매체
복합 양식성
매체의 소통 방식
매체 자료의 수용
매체 자료의 생산
매체 언어의 표현 방법
매체의 영향력과 가치
매체 문화의 향유
언어와 매체에 관한 태도
국어생활
매체 문화
국어생활 성찰
매체 언어생활 성찰
언어와 매체 문화의 발전
관련 학과
국어국문, 문예창작, 언어, 미학, 종교, 신학, 언론(미디어), 사회, 교육, 경영, 경제, 전자상거래, 관광경영, 외국어, 산업 공학, 컴퓨터․전자공학, 인공지능 뉴미디어정보통신, 전자기계, 연극학, 영화학 등
연계 과목
과학과제 연구, 음악사, 미술사, 무용의 이해, 고전문학 감상, 현대문학 감상, 문예창작 입문, 연극의 이해, 연기, 연극 감상과 비평, 시나리오, 영화 감상과 비평, 심화영어 독해Ⅰ·Ⅱ, 외국어 독해와 작문Ⅰ·Ⅱ, 한국 사회의 이해, 사회과제 연구 등